비보호 좌회전을 모르는 초보 운전자를 위해 총정리

관리자 2023.10.16 19:51
조회 1 │ 좋아요 0 │ 댓글 0

썸네일

안녕하세요. 운린이 여러분! 운전자를 위한 운전 법과 운전 꿀팁을 알려드리는 이제갓면허입니다!


비보호 좌회전 신호가 떴을 때 올바른 통행법이 헷갈리는 운전자분들! 환영합니다.

저는 포스팅 작성할 때마다 항상! 각 운전법의 모든 것을 총정리 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비보호 좌회전의 뜻부터, 통행법, 사고 시 대처법, 유턴 법, 맞은편 우회전 차량 우선순위까지! 여러분이 헷갈려 하고 있는 모든 부분 설명드릴게요! 오늘도 열심히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글은 특히나 특히나 마지막 추가 Tip과 결론 부분을 정독해 주세요~


일단, 사전적 의미부터 말씀드릴게요.

교차로에서 별도의 좌회전 신호 없이 직진 신호일 때 좌회전을 허용하는 방식

네이버 국어사전

일반적으로 직진 or 회전 교통량이 적은 교차로에서 행하고, 신호 주기가 짧으면서 지체가 적어 효율성이 높다고 해요.

고로, 대한민국의 도로교통 주행 규칙 중 하나에요.

말 그대로 좌회전 차량 운전자의 주행이 보호받지 못한다는 거예요.

즉, 주행 중 사고 시 과실 책임이 그만큼 커지겠죠.

주행 규칙 중 하나이기 때문에 신호위반은 아닙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8:2에서 시작한다고 해요.

직진 차량의 과속이나 혼잡한 옆차로에 의해 시야 확보가 불가한 상황 등 여러 사안을 감안하며 과실 비율을 내릴 수는 있다고 해요.

울 운린이 여러분은 말만 들어도 살 떨릴 수 있겠어요.

반대 차선에서 오고 있는 차가 없거나, 저~ 멀리 있다면 아 이걸 가야 돼, 말아야 돼? 우물쭈물하다 뒤차가 클락션 빵빵 울리기도, 눈치 보이기도 하잖아요.

저도 초보운전자 시절 비보호 좌회전에서 타이밍 못 맞춰서 적신호로 바뀌었을 때 뒤차에게 괜스레 미안해질 때도 있었어요. ^^;;

그럼 이제 신호별로 알려드릴게요!




녹색 신호일 때.

비보호 좌회전이 유일하게 허용될 때입니다!

하지만, 반대편에 차량이 오는지 안 오는지, 멀리서 오더라도 빠르게 오는지 확인을 잘하셔야 해요.

말씀드렸듯, 사고 시 보호받지 못하기 때문이죠.

녹색불이 켜졌더라도, 확실히 확인해 보고, 다른 차량 흐름에 방해되지 않게 신속히 움직여주세요.



빨간 불일 때. 적색 신호일때.

좌회전 허용 절대 No!

이때 주행하시는 것은 그냥 신호위반하시는 겁니다.

뒤차가 아무리 경적을 울려도 적색신호일 때는 절대!! 움직이지 마세요. 뒤에서 재촉한다고 해서 우리가 신호위반할 필요 있나요?

아무 때나 주행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꽤 많은지 이런 경우도 있나 봐요.ㅜㅜ




좌회전 신호와 함께 켜져 있는 녹색불 일 때.

직진도, 좌회전도 둘 다 허용된다는 거예요.




비보호 유턴일 때.

유턴 신호 밑에는 통상 보조 표시가 있어요. 보행신호 시, 적신호 시 등 유턴이 가능할 때가 언제인지 알려주죠.

하지만 해당 보조 표시가 없을 때도 있어요.

이게 바로, 비보호 유턴입니다.

이곳에서는 신호등 색과 관련 없이 유턴이 가능하지만, 마찬가지로 반대편, 양옆에서 차량이 오지 않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추가 tip!

유턴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싶으면 노면에 유턴 표시를 확인해 주세요.

그렇다면 해당 사항 위반 시 과태료는 어떻게 될까요?

승합자동차 7만 원

승용 자동차 6만 원

이륜자동차 4만 원

도로교통법 제5조


여기서 잠깐! 어린이보호구역 위반의 경우 아래와 같이 부과됩니다.

승합자동차 13만 원

승용 자동차 12만 원

이륜자동차 8만 원

도로교통법규 제5조


추가 Tip + 결론

  • 비보호 좌회전. 무조건, 절대적으로 녹색 신호에서만 가능

  • 속도, 교통상황 등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비보호 좌회전 : 직진 차량 사고 시 과실 비율 9:1 , 8:2

  • 점멸등 or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서는 비보호 좌회전이 아니라 무신호 좌회전이다.

  • 녹색 신호에는 대부분 반대 차선에서 마주 보고 달려오는 차량의 유무를 육안으로 식별 가능하다.

  • 그러나, 적색신호일 때는 양 측면 어디선가 녹색 신호가 진행되고 있어 차량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행위이다. (애초에 신호위반인 사항임)

  • 신호 좌회전과 달리 비보호 좌회전은 맞은편 우회전하는 차량보다 우선순위가 낮기에, 우회전 차량이 먼저 통과하도록 양보해야 한다.

여담이지만, 저는 도로교통법령들을 더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서 운전면허학원 기능검정원, 학과 강사, 기능 강사가 되기 위한 운전 지식들을 공부하고 있어요.




그 안전운전 지식 중, "자동차 운전에 필요한 감각"이라는 챕터가 있어요.

우리 비보호 좌회전을 하기 위해 정지하고 있을 때 무엇을 확인해 봐야 할까요?

동체 시력과 더불어 반대편 차선에서 달려오는 차의 속도감, 거리감을 확인해야 하죠.

진짜 여담이죠? 헤헤.

당연한 얘기지만 은근 과학적인 증거입니다!

운전하시다가 멀리 오는 차의 속도감 파악하셔서, 조금이라도 애매하다, 빠른 것 같다 싶으시면? 무리하게 좌회전하지 마시고! 차가 지나가면 움직이셔요. 항상 안전 운전! 늘 한 번 더 생각하고, 더 깊게 판단하고 움직이시길 바랄게요.

우리의 생명뿐만 아니라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까지 다치게 할 수 있는 게 운전이잖아요!


우리 항상 슬기로운 운린이 생활합시다!


운전자를 위한 플랫폼. 이제 갓 면허였습니다!


좋아요 favorite_border

댓글